인공와우 대상 청능재활 언어치료 게임 어플리케이션
*본 앱은 교육부와 호남대학교 LINC+사업단의 지원(산학공동기술개발과제)을 받아서 연구팀과 산업체가 공동으로 개발하였습니다. 본 앱은 국제등급분류연합(IARC)의 자격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. 2020년 4월에 일부 치료 어휘와 오류를 수정한 version 2를 무료로 배포합니다. 이 앱은 비영리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므로 광고가 없습니다.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.
연구책임자 변해원 교수(호남대학교 언어치료학과)
본 청능재활 앱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.
1. 과학적 이론(Tye-Murray(2004), 자음 청능훈련 단계)에 근거하여 우리말의 실정에 적절하게 훈련 어휘와 교육방법을 구성하였습니다.
2. 청능재활의 탐지, 변별, 확인 과정이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, 사용자 계정 등록(로그인)을 할 경우 사용자의 과업(점수)이 데이터베이스에 기록(누적)됩니다. 따라서 본인의 청능 훈련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3. 사용자의 점수를 '카카오톡', '페이스북' 등 SNS를 통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.
4. 청능훈련 단계를 이수하고, 객관식 풀기와 OX풀기 등의 퀴즈를 통해 획득된 포인트는 단서(다시듣기)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다시듣기를 클릭하면 포인트가 10점씩 차감됩니다.
5. 청능훈련 단계마다 '청능사'와 '언어재활사' 자격을 모두 가진 전문 치료사의 시각적, 청각적 듣기 자극을 링크된 동영상을 통해서 스스로 훈련할 수 있습니다. 영상 표시를 클릭하면 무제한 반복으로 시청(학습)이 가능합니다.
6. '혼자풀기' 외에도 부모님, 치료사, 친구와 함께 풀수 있는 겨루기 형태의 '함께풀기'를 제공합니다.
7. 웹서버의 게시판을 연동하여 사용자들의 커뮤니티를 제공합니다. 이 웹기반 커뮤니티에서는 자신의 점수 자랑하기, 개발자에게 문의하기, 친구만들기, 공지사항 등을 제공하며 '상호작용'을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.
본 앱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.
1. 앱소개: 들리미와 여행길을 떠나기 전 어떤 여행길이 구성되어있는지 알아보아요.
2. 청능훈련: 들리미와 함께 첫 번째 여행길을 떠나보아요.
3. 혼자풀기: OX 퀴즈와 퀴즈 문제를 풀며 혼자 여행길을 떠나보아요.
4. 마주보기: 다른 사람과 함께 여행길을 떠나보아요.
5. 상호작용: 여행길을 다녀와서 여정을 글로 남겨요.
들리미의 여행길의 일부 문항을 수정하였습니다.
활동한 결과를 서버에 업로드 하여 서로 볼수 있게 하였습니다.